1950년대
운영체제 X
- 1개의 응용프로그램 실행시키기도 바쁨
- 응용프로그램이 시스템 자원을 제어
ENIAC : 첫번째 컴퓨터
1960년대
초기
프로그램 종류도 많아지고, 사용자도 많아지기 시작
* 배치 처리 시스템(batch processing system) 출현
- 여러 응용프로그램을 등록시켜 놓으면, 순차적으로 실행
- 배치 처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운영체제 출현
-> ex) program 1, program 2, program 3을 등록해놓으면 1이 끝나면 2,3이 실행되는 시스템입니다.
배치 처리 시스템의 단점
1. 컴퓨터 응답시간(response time)이 오래 걸릴 수 있다.
2. 실행시간도 오래 걸릴 수 있다.
후기
시분할 시스템(Time Sharing System), 멀티 태스킹(Multi Tasking) 개념이 제안됨
-> 실제 구현 X
시분할 시스템이란 ?
- > 응용 프로그램이 CPU를 사용하는 시간을 잘게 쪼개서, 여러 개의 응용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기법
ex) program 1 , program 2, program 3의 소요시간이 각각 10시간, 1시간, 20분일 경우
program 3을 실행시키려면 11시간을 기다려하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cpu를 점유하는 시간을 쪼개어 1,2,3,1,2,3 바꾸어가면서 실행
다중 사용자 지원과 컴퓨터 응답시간 최소화
멀티 태스킹이란?
- > 단일 CPU에서, 여러 응용 프로그램의 병렬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
1970년대
운영체제 출현
UNIX OS
- 현대 운영체제의 기본 기술을 모두 포함한 최초의 운영체제
- 다중 사용자를 지원하기 위해 멀티 태스킹, 시분할 시스템, 멀티 프로그래밍 구현
- 미국 AT&T사의 벨 연구소
- > 캠 톰슨, 데니스 리치(C언어 개발)
* 70년대 이전 : Assembly 언어로 소프트웨어 개발
- CPU(명령어), Memory(주소) - 직접지정
- 컴퓨터마다 각각 다시 개발해줘야 하는 단점
- 프로그래밍 복잡도가 높음
* 70년대 C언어가 개발된 후:
- 컴파일러 - > 해당 컴퓨터로 맞게 기계어, 어셈블리어로 변환 (컴퓨터마다 다시 작성할 필요가 X)
- 프로그래밍 복잡도가 낮음
'운영체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영체제 5] 운영체제 구조 (커널모드) (0) | 2021.04.01 |
---|---|
[운영체제 4] 운영체제 구조 (시스템 콜) (0) | 2021.04.01 |
[운영체제 3] 시대별 흐름 및 핵심 기술 (2) (0) | 2021.03.31 |
[운영체제 1] 운영체제 역할 및 개념 (0) | 2021.03.22 |
[운영체제] 공부 시작 (0) | 2021.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