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응용 프로그램, 운영체제, 컴퓨터 하드웨어(시스템 리소스) 관계
ex) 도서관
- 운영체제는 도서관
- 응용 프로그램은 시민
- 컴퓨터 하드웨어는 책
운영체제 역할 :
시민은 도서관에 원하는 책(자원) 요청
도서관은 책(자원)을 찾아서, 시민에게 빌려줌
시민이 기한이 다 되면, 도서관이 해당 책(자원)을 회수함
* 응용 프로그램이 요청하는 메모리를 허가하고 분배, CPU시간 제공, IO Devices 사용을 허가/제어
USER |
↕ |
Application |
↕ |
OS |
↕ |
Hardware |
운영체제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 Shell : 사용자가 운영체제 기능과 서비스를 조작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쉘은 터미널 환경(CLI)와, GUI 환경 두 종류로 분류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함수로 제공, 각 언어별 운영체제 기능 호출하는 함수
시스템 콜 : 시스템 콜 또는 시스템 호출 인터페이스,
운영체제가 운영체제 각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콜이라는 명령 or 함수를 제공
API 내부에는 시스템 콜을 호출하는 형태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대부분
ex) POSIX API, 윈도우 API
* 운영체제를 만든다면?
1. 운영체제를 개발(Kernel)
2. 시스템 콜을 개발
3. C API(library)
4 Shell 프로그램
5. 응용 프로그램 개발
정리
USERS | |||
Application | Shell | ||
Library or API | |||
System Call | |||
Operating System | |||
Hardware | |||
CPU | Memory | storage | Network |
반응형
'운영체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운영체제 6] 스케줄링 알고리즘 (0) | 2021.04.01 |
---|---|
[운영체제 5] 운영체제 구조 (커널모드) (0) | 2021.04.01 |
[운영체제 3] 시대별 흐름 및 핵심 기술 (2) (0) | 2021.03.31 |
[운영체제 2] 시대별 흐름 및 핵심 기술 (1) (0) | 2021.03.31 |
[운영체제 1] 운영체제 역할 및 개념 (0) | 2021.03.22 |